리뷰

[쿠팡 셀러되기]도서 후기 - 아이템위너 필승전략

체리피커처럼 2023. 2. 15. 1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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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판매자가 되기 위해서 스마트스토어와는 전혀 다른 시스템이라서 읽게 되었다. 쿠팡 셀러를 생각중이신 분들은 간단하게 읽어보기 좋은 책이라고 생각됩니다 저는 이제 막 하려는 단계로 모두와 저를 위해 내용정리를 할겸 포스팅을 작성합니다.

우선 저는 도매매와 쿠팡을 연동해서 스피드고전송기를 통해 간편하게 전송하는 방식을 취할 생각인데, 쿠팡을 구매자로서도 잘 이용하지 않는 사람이라서 상대적으로 판매자로 가입하고 혼란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아이템 위너가 되는 것이 판매량 증가에 가장 중요한 요소다

네이버 쇼핑의 카탈로그와 비슷하게 자동 매칭되는 페이지가 별도로 생성되는데, 이 페이지 상에서 위너로 되는 것이 판매량을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는 지름길이다. 그리고 위너가 재고가 소진되어 품절기간이 발생하는 경우 2등이 위너가 될 수 있기 떄문에 재고량이 확보하는 게 중요하다는 설명을 하고 있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점이 있습니다.

초반부터 위너가 되기는 쉽지 않고 위탁판매라는 것은 나만 하는게 아니라 다른 판매자도 하고 있는 부분이라서 어쩔 수 없이 같은 상품을 판매하게됩니다. 그럼 변화를 줄 수 있는 것은 상품명, 가격, 대표이미지 정도인데, 해당 부분을 다르게 변경하고 나서 분리 신청을 쿠팡 측에 별도로 해야한다. 그렇게 하지 않은 채로 매칭 페이지에서 위너가 아닌 채로 노출이 되면 사업자정보, 상품명, 검색어 등 위너가 설정한 것으로 자동설정됩니다.

여기서 추가 문제, 인공지능으로 자동매칭되는 것이다 보니 실제로 후기를 찾아봤을 때, 실제로 같은 상품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매칭 페이지에 같이 묶여서 구매자가 이를 착오하고 구매했을 경우 반품해야되는 경우가 생긴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도매매 사이트 내의 설명으로는 이러한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서 주문번호, 상품 등록번호가 일치하는 지 확인하고 발주를 해야된다고 되어있습니다. 그말은 대량등록을 하고 주문량이 상당할 경우, 아이템 위너가 아닌 사람은 간편하게 스피드고전송기로 발송된 주문 건을 일일이 확인해서 주문해야된다는 번거로움이 있고, 만약 다른아이템을 주문한 것이라면 품절처리를 해야되기 떄문에 판매자점수에도 악영향을 미치게됩니다.

물론 나처럼 도매매와 연동하여 사용하지 않고 직접 공장과 계약해서 자체상품을 등록하거나, 위탁상품이 아니라면 이런 문제가 뭐 대수냐고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위탁판매를 생각중이시라면, 도매매와 연동하실거라면 이러한 부분을 감당할 자신이 있는지 고려해보시고 시작하시는게 좋을거라고 생각됩니다.

아이템 위너가 되기 위한 5가지 포인트

판매가 - 다른 조건이 비슷하면 가격이 중요하지만 무조건 저렴하다고해서 위너가 되지는 않는다고 함.

배송비 - 무료배송상품은 유료배송보다 위너가 될 확률이 높아짐.

출고 소요기간, 배송완료기간 - 이 두 가지가 기간이 짧을 수록 아이템 위너가 될 확률이 높아짐. 스마트스토어와 다르게 쿠팡은 출고일이 아닌 배송완료일 기준으로 판매자 점수에 반영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발송기간을 설정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데 예를들어 3-7일정도로 했다고 가정하고, 실 판매가 어느정도 이뤄지고 나서 지난 30일간의 배송기간 평균값을 계산, 설정한 기간보다 주로 빨리 배송됐다면 쿠팡 시스템상 자동으로 배송기간이 앞당겨져서 설정된다고 한다. 이렇게 되면 나중에 배송지연이 발생되면 판매자 점수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므로 방지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것이 좋다.

이를 방지하는 방법은 상품관리-상품알림-출고소요기간 변경 예정상품 -’모두 변경하지 않음’으로 설정 이 경로를 따라 성정해두면 방지할 수 있다고 한다.

충분한 재고현황 - 다른조건이 좋아도 재고가 없다면 아이템위너가 될 수 업음. 최저가가 아니더라도 재고를 확보해둔 2등 판매자가 아이템위너를 가져갈 수 있음.

판매자 점수 - 정시배송완료, 주문이행, 24시간내답변 3가지 항목으로 평가, 판매자 점수는 위너 선정시 반영/ 스마트스토어와 다르게 배송완료일 기준으로 정시배송을 평가함.

추가로 키워드를 입력하는 란이 있는데, 스마트스토어는 10개의 태그를 입력하는 것이 최대인 반면, 쿠팡은 40개까지 입력할 수 있고, 이것은 검색창의 자동완성되는 검색어, 네이버광고 키워드 도구 등을 활용해서 채우면 된다.이 역시 노출도에 중요한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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